본문 바로가기

지랄한다

파란 스페이스 도둑놈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란의 블로그 스페이스란 서비스가 있다.

뭐 긴말은 않겠다. 쉽게 이야기해서 "블로그 검색 서비스"이다. 왠만한 글들은 거의 다 찾아진다. 파란의 자체적인 검색으로 올블로그, 티스토리, 이올린 등등에 등록된 글들을 거의 모두 찾아주는 서비스다.

여기까지 읽으면 상당히 좋아보인다. 검색 수준도 괜찮은 편.

문제는 이게 무단 RSS 수집 서비스라는 것이다.
파란 블로그 스페이스를 통해 검색해 내 블로그에 들어오면, 주소가

http://blogspace.paran.com/postviewer.php?itemno=20848007&mid=sk&sid

이딴 식으로 변한다(뒤의 검색어는 생략했다)

그리고 위에는 파란 스페이스 툴바가 붙는다(툴바는 블로그 상단을 가려 원래 블로그 제목도 감춘다) 그리고 우습게도 추천 버튼도 있다. 모르는 사람이 보면, "이건 파란 블로그인가보다" 라고 생각될 정도이다.

야이 ㅆㅂㄹㅁ 들아.

올블로그나 이올린 같은 메타 사이트들은 올바른 주소로 유저를 인도해서 해당 블로그로 연결시켜준다. 결코 주소를 바꾸거나, 자사의 서비스인척 위장을 하거나, 남의 블로그 화면을 일부가려서 자신들의 종속적 메뉴인냥 하지는 않는다. 공개된 RSS라고 자기들 서비스로 포장할 수 있다는 생각은 어느 개념인지 궁금하다.

이것은 명백한 저작권 개념 위반이다.  
당장 내 글을 삭제해달라고 메일을 보냈지만, 담당자에게 문의하고 다시 답변준단다.
그후론 감감 무소식.

현재 올블로그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시끌벅적하다. 나역시 이 이슈화에 동참하는 중이다.

[파란 스페이스 대책모임 - 트랙백 모음]

다소 귀찮기는 하지만, 파란 블로그 스페이스를 통해 들어오는 접근을 막는 스크립트도 있다.
자세한 사항은 스크립트 출처에서 확인하도록. [2차 출처 바로가기]
<script type="text/javascript" language="javascript">
  // Add referrer site as many as you want
  // 리퍼러 사이트를 원하는 만큼 배열변수 안에 추가하십시오.
  var arrIABReferrers = new Array("blogspace.paran.com");
  // Add redirection site referring to each referrer site above
  // 각각의 리퍼러 사이트에 대한 리디렉션 사이트를 배열변수 안에 지정하십시오.
  var arrIABRedirects = new Array("보여줄 페이지 주소를 넣으세요");
  for (var i = 0; i < arrIABReferrers.length; i++)
    if (document.referrer.indexOf(arrIABReferrers[i]) != -1)
      document.location.replace(arrIABRedirects[i]);
</script>

이 스크립트를 스킨 내에 삽입하면, 블로그 스페이스를 통해 들어오는 검색은 보여줄 페이지로 자동 이동된다. 거기엔 적당히 원래의 주소를 들어오라는 메세지 내지는 파란에 대한 욕을 써놔도 된다.

파란 블로그 스페이스에 대한 지속적인 항의를 계속할 생각이다. 파란 ㅆ ㅂ ㄹ ㅁ !!!